빠르게 성장하는 키오스크 시장…'비티원 다크호스 부상'

(주)비티원 2019.12.20 14:07 조회 580
빠르게 성장하는 키오스크 시장…'비티원 다크호스 부상'


장기화된 경기침체, 최저임금 인상 등의 요인으로 여느 때보다 인건비 부담이 높아진 상황에서 무인결제단말기(키오스크)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키오스크 산업 초기였던 1999년에는 전체 시장규모가 100억원 정도에 그쳤지만, 2017년말에는 2500억원 가량으로 17년동안 약 25배나 성장하며 국내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 중이다. 최근에는 소상공인들의 영업 환경이 악화되며 키오스크를 도입하는 중소매장의 수가 크게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기술 경쟁 또한 가속화되며 대형업체가 시장을 주도하고, 신규 업체가 선두에 올라서는 등 업계가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이전에는 많은 중소업체들이 난립하는 ‘춘추전국시대’였다면, 최근엔 규모가 큰 일부업체들이 판매량을 늘리며 시장을 주도하는 추세로 접어들었고, 업계 관계자들은 국내 키오스크 시장이 대형 사업자 위주로 재편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키오스크 전문업체 씨아이테크는 2019년 한 해 동안 국내 중소형 요식업계에 총 5000대 이상 키오스크가 공급됐고, 유통전문업체인 비티원이 2000대(40%), 씨아이테크가 1000대(20%) 가량의 판매 점유율을 차지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독보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로 시장을 선도 중인 씨아이테크는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는 물론, 지방자치단체, 대학교, 숙박업체 등 다양하게 키오스크를 공급하고 있다. 씨아이테크 관계자는 “제조사로는 씨아이테크가 1위를 차지했지만, 유통은 비티원이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후발주자임에도 선두업체로 급부상한 비티원은 공격적인 영업과 서비스 강화로 그 성장세를 계속 이어갈 계획이다. 최근엔 비씨카드와 제휴로 키오스크 도입 매장에 할인 이벤트를 제공하는 한편,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으로 보급형 모델을 공급해 소상공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며 브랜드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다.

또한 비티원은 전문상담센터를 운영하고 ‘365서비스(3분이내 해피콜, 6일이내 설치, 5시간이내 AS) 등 고객서비스 강화, 벼룩시장 등 대형 영업채널을 운영하며 고객 서비스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인 점도 판매량 증가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비티원 관계자는 “무인결제단말기는 전 세계적으로 사용처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관련 기술 또한 빠른 속도로 진화하는 만큼 그 도입률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비티원은 높은 편의성과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을 바탕으로 요식업 외에도 학원, 영화관 등 여러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여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